평범한 일본인들의 모습은 우리에겐 사뭇 낯설다. 하지만 그것 역시 식민지 조선 풍경의 일부였을 것이다.
나카지마아쓰시의 ‘호랑이 사냥’과 ‘순사가 있는 풍경’은 작가가 식민지 조선에서 청소년기를 보낸 경험을 바탕으로 쓴 작품들이다. 전자는 조선에서 학창시절을 보낸 한 일본인이
식민지 하면 조선이 떠오른다. 초등학교 시절 교과서에서 늘 보던 역사이다. 우리나라가 일본의 식민지였다는 사실. 우리는 그렇게 배웠고 그렇게 기억하고 있다. 때론 그때를 바라보는 관점을 두고 언론에서 많은 논쟁이 일어나곤 한다. 일본인들이 바라보았던 식민지 조선이 있는가 하면, 조선인들이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그를 부르는 명칭은 다양하다. 이지파, 국민작가, 청춘의 작가 등등. 가장 많이 듣는 칭호는 일본 근대문학의 챔피언이라는 것이리라. 하지만 그것도 관점에 따라 시비가 많을 것 같다. 아쿠타가와(芥川)는 1892년 도쿄(東京)에서 태어나 1927년 36세에 도쿄에서
식민지 조선의 풍경(아쿠타가와 류노스케외3)
식민지 조선의 풍경은 일본인의 시각에서 당시 우리의 모습이 어떠했는지를 보고 한국사회에서 정치적으로 획일화된 논리에서 벗어나 문학적 관점에서 타자의 눈에 비친 우리를 살펴보게끔 하는 책이다.
일제 강점 이후 많은 일본인들이 조선에 이
한국 영화시장분석
2004년과 2005년을 살펴볼때 전체 관객중 한국영화 관람객은 보 통 55~60%정도이며 ‘그.사.랑.’ 이 개봉하는 4월엔 전체적으로 가 장 비수기시점이나 한국영화만을 놓고 봤을 땐 외화보다 관람객이 더 많을때이다.
그러나 비수기라는 단점은 살인의 추억의 흥행성적으로 볼때